본문 바로가기
사랑행복가득히( 자원봉사 강의 )

청소년 자원봉사에 대한 강의와 이야기 (6)

by 늘 즐거운 대학로 로이드 2024. 2. 15.

 

6.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시 유의 할점

청결한 용모와 자세

관악산 자연보호 산행에 정장차림에 구두 안됨, 도배봉사시에는 작업복 차림 위화감을 조성하는 고급 브랜드 제품의 옷을 입거나 하여 상대 봉사자들과 위화감을 조성해서는 안되며 친근한 복장이 필요합니다.

봉사활동의 현장에서의 주의할점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대인관계의 자원봉사활동시에 주의 할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아동들을 대할 때에는 한아이 에게만 지나치게 잘해 주는것을 삼가

시설에 들어오게 된 이유(너는 왜?)경제적인 부유함을 자랑하지 않토록 주의해야 합니다.

동정적인 눈으로 보지 말아야 하며 불쌍해,가여워 등 감정의 표현이나 단어의 사용을 해서는 안됨,어린이가 돈을원하는 경우 절대 주어서 안됨니다.

2) 어르신 들에게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경우는 예의바르게 인사를 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은어나 비속어(졸라,등)청력과 언어구사 능력이 저하 천천히 또박또박 말할 것입니다.

이야기를 잘 들어 드리는 것 가족사항 등 을 물어보지 말 것

어르신들이라고 말이 안 통한다는 마음을갖지 말아야 합니다.

3)장애인에 대한 자원봉사자의 필요한 태도는

지체장애인인 이상한 눈으로 바라보지 말고 정상인처럼 대화하고 캐어해 줍니다.

상대방이 원조를 구할 때에만 도움을 주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정신 지체자애인 반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미숙과 조승우 주연의

'말아톤'은 실제인물 배형진 군이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한 실화,

배군이 자신의 그림일기에

'내일의 할 일은 말아톤'이라고 발음나는 대로 적은 데서 영화의타이틀도 완성, 5살 소년시절 부터의 생활을 표현하여 큰 감동이 되었습니다.

배우 조승우 어머니 배우 김미숙의 연기-눈물 의 영화를 통하여 많은 분들에게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폐아들은 순수하고 호기심많아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아름다운 심성을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자폐증 장애인봉사

1. 가능한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해 주세요.

"안돼!" "하지마!" 보다 "어떻게 하라"고 가르줌 짧은 문장으로 구체적 행위를 순서대로 알려주세요.

2. 사용하는 언어는 아주 쉽고 분명하고 간략하게 해 주세요.

- 너무 많은 지시나 설명안됨 작은단계 부터 하나씩 알려 주세요.

3. 명령을 줄이고 지시를 할 때는 가능하면 감정을 줄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해 주세요. 예) "너는 지금--을 해야해!"보다는 "자, 우리 이제 --을 하자"가 더욱 좋은 방법

4. 자폐친구에게 선택적인 질문은 피해 주세요. 예) "--과 --중에 큰 것은 어떤 것이니?" 안됨니다.

5. 친구에게 어려운 단어나 구절 혹은 제스츄어, 환경, 주위의 암시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 "기다려" "위험해"

6. 자폐친구는 항상 좋은 표현을

- "나는 오늘 널 만나서 즐거워!", "수영하러 가니 즐겁겠구나!"

7. 자폐친구에게 나쁜 별명이나 놀리는 말 안됨니다.

"빙빙 도는 아이", "앵무새" 별명안됨 친구의 이름을

시각장애인 먼저 인사 후 악수

대화시 방향이나 위치를 지적하는 지시 대명사 여기저기 이곳 저곳등의 표현이나 용어을 사용 주의 도움을 주되 요구가 있을 때까지 기다림. 방향이나 장소를 알려 줄때에는 좌우전후라든지 몇 발자국,몇미터 되는 곳이라고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청각.언어장애인 뒤에서 말을 해서는 안됨

입모양을 보고 대화하는 구화 :보통크기의 목소리로 이야기 입 모양을 과장하여 크게 할 필요없슴 .보통의 상태에서의 구화를 공부 일반인들이 막연히 생각하고 있는 입모양을 크게 움직이는 것은 구화를 하는 청각.언어 장애인에게는 전혀 도움안됨니다.